Categories

아울그룹은 밤샘의 세월이 만든

“케미가 있는 웍그룹”입니다.

기술 + 문화 + 소통의 조화를 꿈꾸다.

We are in Social
21 10월
2010
Android Books & Stories Development Java Smart App
1870 Views

안드로이드 앱 개발 완벽 가이드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1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2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3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4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5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6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7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8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09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0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1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2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3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4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5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6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7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8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19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0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1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2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3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4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5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6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7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8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29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0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1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2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3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4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5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6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7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8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39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0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1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2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3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4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5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6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7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8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49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0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1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2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3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4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5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6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7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8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59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60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61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62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63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64 안드로이드앱개발완벽가이드01_Page_65

[서지 정보]

저자 이두진

출판사 PCBOOK

출간일 2010년 10월 21일

정가 39,000원

쪽수 1336쪽

ISBN 9788981931346

[개요]

안드로이드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딱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앱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자체보다는 나만의 앱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안드로이드에 대한 지식과 식견이 없이는 훌륭한 앱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를 속속들이 파악하고자 흔히 API라고 불리는 그 많은 자바 클래스들을 하나씩 들여다보자니 그 또한 보통 일이 아닙니다. 그런 점을 감안하여 이 책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르고 쉽게 안드로이드를 휘어잡는 방법은 무엇일까?

“백문이 불여일타!”

우리나라 프로그래머들에게 전해오는 우습지만 정확한 한마디입니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체제를 익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실전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하면서 프로그램 속에서 직접 체험하는 것이라는 의미이지요. 안드로이드 앱 개발 역시 그 많은 API를 개별적으로 들여다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완전한 앱 속에서 직접 키보드를 두드리며 체험하는 게 제일 효율적이라는 생각입니다. 잘 이해되지 않는 모호한 개념이나 기능들도 실전 코드 속에서 응용 사례를 보면 아주 빠르게 감을 잡고 정확하게 이해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API들을 단편적으로 설명한 책들과 무료로 참조할 수 있는 문서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안드로이드 SDK 2.2(SDK 2.1로 다운그레이드 설명 포함)를 기준으로 상업성을 갖춘 제대로 된 앱을 실제로 개발하는 경험을 통해 안드로이드를 정복할 수 있게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Windows와 Mac 개발자를 위해 전체적으로 4가지 테마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부, 5부 : 안드로이드에서 어떤 앱을 개발하더라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초를 설명합니다. 개발 툴의 설치부터 안드로이드의 체계와 구성, 특징, 기본 개념들과 완성된 앱을 안드로이드 마켓에 업로드하기 위한 등록부터 배포 중지까지의 절차를 설명합니다.

2부 :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앱사이트의 개발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트로 애니메이션부터 앱보드, 회원 인증까지 완전한 앱사이트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능들을 구현하면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다양한 API들과 기술적 개념들을 익히게 됩니다.

3부 : 스마트폰 전용 앱몰(쇼핑몰)에 필요한 모듈들을 개발합니다.. 회원 가입부터 장바구니, 주문까지 쇼핑몰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앱으로 구현하는 방법들을 상세하게 완벽한 코드로 설명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앱사이트를 넘어선 더 많은 프로그래밍 논리와 API, 테크닉 등을 습득하게 됩니다.

4부 : 실무에서 중요한 테크니컬한 기능들을 구현합니다. GPS와 구글맵, 센서, 전화걸기 등 스마트폰만의 특별한 기능들을 구현하는 방법과 동영상, 오디오까지 테크니컬한 기능들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4부까지 학습하면 다른 앱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특수한 API와 기법들을 설명했습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기술되었습니다.

① 자바를 조금만 알아도 윈도우와 맥에서 앱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되어야 한다.

② 전체 과정을 화면 그림으로 설명해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면서 앱의 개발 체계를 확실히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안드로이드 SDK의 API들만 알아서는 완전한 앱을 개발하기 어려우므로, 안드로이드와 자바의 기능들을 최대한으로 체험하면서 실제로 앱을 만드는 경험을 해야 한다.

④ 한글 입력기부터 애니메이션, 동영상, 사운드, 센서, GPS와 구글맵 등 스마트폰에서 유용한 기능들을 모두 포함시켜야 한다.

⑤ 프로그래밍 실무에서 부딪히게 되는 다양한 난제를 드러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서 개발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해야 한다.

⑥ 책대로 따라하면 연습용이 아닌, 상업성 있는 완벽한 앱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⑦ 책에서 설명하는 기초와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나면 다른 앱을 만들 실력이 충분히 갖추어져야 한다.

[목차]

1부 안드로이드 기초

1장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하기

1 Java JDK 설치

2 이클립스 설치

3 ADT 플러그인 설치

4 Android SDK 설치

5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6 Mac OS X용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2장 안드로이드 기초 다지기

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하기

2 프로젝트 관리 기초 다지기

3 프로젝트 소스 구성

4 안드로이드 배포 설정

5 디버그 모드 실행

2부 앱사이트 구축

3장 인트로(Intro) 애니메이션

1 앱사이트 프로젝트 생성

2 표지(Intro) 페이지 생성

3 이미지 출력하기

4 문자열 출력

5 이미지 리소스 변경

6 가상기기 가로 화면 전환

7 가상기기 한글 설정

8 애니메이션 효과

9 안드로이드 이미지 객체

10 나인-패치(Nine-patch) 파일 만들기

11 안드로이드 리소스 유형과 지정된 폴더

4장 앱(App) 레이아웃

1 레이아웃 애니메이션 구현

2 레이아웃 액티비티 생성

3 레이아웃 화면 전환 버튼 만들기

4 레이아웃 디자인 편집기

5 상단 메뉴바

6 이클립스의 XML 자동 포맷 기능

5장 메인 화면 구현(복합 레이아웃)

1 레이아웃 공유

2 FrameLayout의 겹침 효과

2.1 메인 배너 처리

2.2 겹침 효과

3 분산 레이아웃

4 FrameLayout으로 Tab 화면 구현하기

5 앱 화면의 풀 스크린

6장 HTML 뷰어

1 WebView로 웹 화면 출력하기

2 WebView의 다양한 속성 설정

3 WebView의 한글 인코딩 문제

3.1 웹서버와의 소켓 통신

4 DDMS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로그캣 보기

4.1 안드로이드 Log 작성법

5 라이브러리 찾아 추가하기

7장 공유 액티비티 클래스화

1 공유 클래스 만들기

2 공유 클래스 활용하기

3 프로젝트 이름 바꾸기

4 소스 인코딩 디버깅

8장 앱보드(App-Board)

1 메인 공지 목록

2 실물 디자인

3 공지 상세 보기

9장 카테고리 탐색기

1 카테고리 객체 정의

2 목록 어댑터 소스 복제

3 행 레이아웃 복제

4 안드로이드 내장 이미지 활용

5 이미지 버튼의 이미지 확대/축소

6 카테고리 액티비티

7 XML 해독의 솔루션화

8 카테고리 XML 데이터 연동

9 메인 액티비티에서 카테고리 출력

10 행 레이아웃과 데이터 매핑

11 동적 액티비티 구현

12 제품 목록 임시 화면

13 카테고리 XML 데이터

14 카테고리 실험하기

15 동적 화면 제목

10장 앱 메뉴

1 앱 메뉴 개요

2 앱 메뉴의 기본 구성 및 사례

3 앱 메뉴 디자인

4 옵션 메뉴 클래스 생성

5 인텐트를 통한 액티비티간 변수 전달

6 옵션 메뉴의 액티비티 적용

7 가상기기 실험

8 콘텍스트 메뉴 구현

11장 진행 화면(Loading)

1 진행 화면 개요

2 진행 화면 구현

3부 앱몰 구축

12장 회원약관/회원가입

1 옵션 메뉴 추가

2 웹 회원 가입 화면 분석

3 웹이미지 가공

4 이미지 리소스 등록

5 회원약관 레이아웃 디자인

6 회원가입폼 레이아웃 디자인

7 화면 제목 정의

8 화면 스타일 정의

9 액티비티 정의

10 회원약관 액티비티

11 회원정보 입출력

12 입력란 필터

13 단말기 정보 가져오기

14 입력란 관련 유틸

15 회원가입폼 액티비티

16 회원약관 XML

17 회원가입 XML

18 실험하기

13장 로그인

1 이미지 리소스 등록

2 로그인폼 레이아웃 디자인

3 로그인 액티비티

4 로그인 XML

5 실험하기

14장 회원 등급 제어

1 인증 확인 유틸 추가

2 관리자 전용 메뉴 추가

3 메뉴 접근 제어

4 액티비티에 메뉴 접근 제어 기능 적용

5 메뉴 접근 제어 XML

6 실험하기

15장 로그아웃

1 로그아웃 액티비티 등록

2 로그아웃 액티비티

3 로그아웃 XML

4 실험하기

16장 회원 정보 보기

1 레이아웃 재활용

2 액티비티

3 실험하기

17장 회원 정보 변경

1 레이아웃 재활용

2 액티비티

3 세션 통신

4 세션을 위한 XML 문서

5 실험하기

6 디버깅

18장 회원 탈퇴

1 액티비티

2 탈퇴 XML

3 실험하기

4 디버깅(소스 코드 일괄 변경)

19장 암호 찾기 마법사

1 SMS 발송 서비스

2 마법사 형식의 액티비티

3 SMS 수신 감지

4 임시암호 처리 XML

5 실험하기

20장 고객센터

1 레이아웃 디자인

2 인텐트를 사용한 서비스 연동

3 고객센터 액티비티

4 고객센터 메뉴 추가

5 GPS를 지원하는 가상기기 생성

6 실험하기

21장 상품 검색

1 카테고리 탐색

2 동적 화면 제목 구현

3 상품 목록 레이아웃

4 상품 목록 아답터

5 상품 목록 액티비티

6 상품 검색 XML

7 실험하기

22장 상품 상세 정보

1 상품 상세 정보 레이아웃

2 상품 상세 정보 액티비티

3 상품 상세 정보 XML

4 옵션 메뉴와 상품 검색 기능 교정

5 디버깅 및 실험하기

23장 장바구니

1 레이아웃 디자인

2 액티비티와 유틸리티

3 장바구니 옵션 메뉴 추가

4 실험하기

24장 주문서

1 주문서 작성

2 로그인 후 이전 화면으로 이동

3 주문내역 조회

4 실험하기

4부 인터렉티브 / 테크니컬

25장 비디오 재생

1 비디오 액티비티 생성

2 비디오 파일 등록

3 비디오 재생 화면 만들기

4 비디오 재생 콘트롤 작성

5 “인트로 화면”에 홍보 영상 버튼 만들기

26장 오디오 재생

1 오디오 관련 파일 등록

2 버튼 디자인

3 오디오 재생 프로세스

4 실험하기

27장 센서를 이용한 개발

1 센서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센서 개발

2 SensorSimulator 데모 활용

28장 GPS로 회사 찾기

1 구글맵 만들기

2 구글맵 인증키(Google Maps API Key) 설치하기

3 GPS 좌표로 지도 찾기

4 주소로 지도 찾기

29장 DDMS

1 DDMS 실행하기

2 Devices 창

3 File Explorer 창

4 Emulator Control 창

5 LogCat 창

30장 HTTPS 보안처리

1 SSL 아파치 서버 설정법

2 https 통신 솔루션

3 실험하기

31장 공동 작업과 소스 버전 관리를 위한 CVS(Concurrent Versions System)

1 CVSNT 서버 구축 – 평가판

2 CVSNT 서버 구축 – GNU 라이선스 버전(2.5.X)

3 CVS를 통한 이클립스 형상 관리

5부 배포

32장 안드로이드 마켓에 배포

1 개발자 등록

2 안드로이드 앱 인증키 발급

3 앱 업로드와 앱 배포

4 배포 실무 및 단말기 실험

부록 : 앱앨범 발매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