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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0월
2011
Books & Stories Smart App Java Development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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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기초와 실전 앱 프로젝트

안드로이드-기초와-실전-앱-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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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 정보]

저자 이두진

출판사 PCBOOK

출간일 2011년 10월 20일

정가 32,000원

쪽수 814쪽

ISBN 9788981931377

[개요]

쉽고 빠르게 탄탄한 기초를 잡는다!

실전 개발로 취업 가능한 중급 앱 개발자로 변신한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습니다.

PART Ⅰ 안드로이드 기초 다지기

안드로이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여기부터 학습을 시작하십시오. 안드로이드의 구조와 기본 개념들, 개발 환경을 설치하는 방법과 프로젝트의 구성 등 필수적인 기본 지식을 습득합니다. 또한 manifest 파일과 인텐트의 개념을 살펴본 후, 액티비티, 콘텐트 프로바이더,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등 안드로이드의 주요 구성 요소를 파악하면서 안드로이드에 대한 기본을 다집니다. 처음이라서 잘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있어도 그냥 한 번 읽어두십시오. 진도를 나가면서 나중에 자연스럽게 이해되도록 점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PART Ⅱ UI 객체 사용하기

일반적인 UI 설명과는 차별화된 해설을 합니다. Android 2.3을 기준으로 설명하되 Android 3.0에서 사용되는 UI까지 완벽하게 해설합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샘플 프로젝트들은 UI 객체의 기본 사용법과 함께 수준 있는 실무 코드로 구성됩니다. 아주 단순한 기능들도 실무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소스 코드를 제공하고 세밀하게 분석합니다. 이 과정에서 UI를 활용해서 다음과 같은 11개의 완전한 실전 앱을 개발하는 경험을 쌓게 됩니다 :

① 연락처 관리 앱 ② 디지털 액자 앱 ③ 그림 그리기 앱 ④ 스톱워치 앱

⑤ 사인 앱(전자서명 앱) ⑥ 거울 앱 ⑦ 셀카 앱 ⑧ 로또 앱

⑨ 카메라 줌과 자동 포커스 앱 ⑩ 연속 줌 카메라 앱 ⑪ 낙서장 앱

PART Ⅲ 필수 테크닉 익히기

안드로이드의 내부 핵심 기능들을 설명합니다. 이전 파트의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일부 내부 기능들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 파트에서는 앞의 파트에서 설명되지 않았으면서 실무에서 앱을 제작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 기능들을 샘플 프로젝트를 통해 실용적인 코드들로 설명합니다. 간단한 기능도 실무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사용 방법을 제시하며, 일부 기능은 업그레이드된 수준의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PART Ⅳ 실전 앱 개발 프로젝트

마지막으로 6개의 실전 앱을 개발합니다. 이 6개의 앱은 실무에 필요한 기술을 중심으로 그리고 스마트폰의 특성을 반영하는 기술 트렌드 중심으로 즉, 스마트폰의 터치, 센서 등 행동 공학적 특성과 GPS, MAP과 같은 최신 기술 트렌드에 맞춰 앱을 만듭니다. 여기서 추가로 다양한 앱을 개발함으로써 독자들은 자신의 안드로이드 개발 수준을 중급자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게 됩니다.

① 서비스 프로젝트 : 행운 번호 추천 앱 개발

②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프로젝트 : 시한폭탄 게임 앱 개발

③ SQLite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 복불복 게임 앱 개발

④ 서버와 XML 해독 프로젝트 : 요리 정보서비스 앱 개발

⑤ 카메라와 외부 API 프로젝트 : QR 코드 리더기 개발

⑥ 센서 프로젝트 : 나이 측정 게임 앱 개발

[목차]

PART Ⅰ 안드로이드 기초 다지기

1장 안드로이드 개요와 설치하기

1.1 안드로이드의 구조

1.2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1.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의 구성

1.4 Java JDK(Java Development Kit) 설치하기

1.5 Eclipse 설치하기

1.6 ADT(Android Development Tool) Eclipse Plugin 설치하기

1.7 Android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설치하기

1.8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하기

2장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살펴보기

2.1 이클립스에 적응하기

2.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하기

2.3 프로젝트 구성 요소들

2.4 가상기기에서 실험하기

2.5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작동 원리

2.6 가상기기 주무르기

2.7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소스 배포 및 활용

3장 안드로이드의 주요 구성 요소 살펴보기

3.1 인텐트(Intents)

3.2 액티비티(Activity)

3.3 콘텐트 프로바이더(Content Provider)

3.4 서비스(Services)

3.5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

PART Ⅱ UI 객체 사용하기

4장 Form Widgets 사용하기

4.1 TextView

4.2 Button

4.3 ToogleButton

4.4 CheckBox

4.5 RadioButton

4.6 CheckedTextView

4.7 Spinner

4.8 ProgressBar

4.9 SeekBar

4.10 QuickContactBadge : 연락처 관리 앱

4.11 RadioGroup

4.12 RatingBar

5장 Text Fields 사용하기

5.1 EditText

5.2 AutoCompleteTextView와 MultiAutoCompleteTextView

6장 Layouts 사용하기

6.1 LinearLayout과 RelativeLayout

6.2 FrameLayout

6.3 Include

6.4 Fragment

6.5 TableLayout과 TableRow

6.6 merge

7장 Composite 사용하기

7.1 ListView

7.2 ExpandableListView

7.3 GridView

7.4 ScrollView와 HorizontalScrollView

7.5 SearchView

7.6 SlidingDrawer

7.7 TabHost와 TabWidget

7.8 WebView

8장 Image와 Media 사용하기

8.1 ImageView

8.2 ImageButton

8.3 Gallery

8.4 MediaController

8.5 VideoView

9장 Time과 Date 사용하기

9.1 TimePicker

9.2 DatePicker

9.3 CalendarView

9.4 Chronometer : 스톱워치 앱

9.5 AnalogClock

9.6 DigitalClock

10장 Transitions 사용하기

10.1 ImageSwitcher

10.2 AdapterViewFlipper : 디지털 액자 앱

10.3 StackView

10.4 TextSwitcher

10.5 ViewAnimator

10.6 ViewFlipper

10.7 ViewSwitcher

11장 고급 기능 사용하기

11.1 requestFocus

11.2 View와 Custom View : 그림 그리기 앱

11.3 ViewStub

11.4 GestureOverlayView : 사인(전자서명) 앱

11.5 SurfaceView : 거울 앱과 셀카 앱

11.6 NumberPicker : 로또 앱

11.7 ZoomButton : 카메라 줌과 자동 포커스 앱

11.8 ZoomControls : 연속 줌 카메라 앱

11.9 TwoLineListItem

12장 Capture Screen & Photo Gallery 사용하기 : 낙서장 앱

PART Ⅲ 필수 테크닉 익히기

13장 구글맵과 GPS와 JSON 해독

13.1 구글맵 키 발급

13.2 구글맵 레이아웃 작성

13.3 구글맵 액티비티 작성 (JSON 해독)

13.4 맵 오버레이 클래스 작성

13.5 웹통신 클래스 작성

13.6 구글맵 라이브러리 및 권한 설정

13.7 지도 검색 실험하기

14장 대화상자

14.1 프로젝트 소스 구성

14.2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14.3 액티비티 구성 – src/com.owl.sample/DialogsActivity.java

14.4 대화상자 제목 아이콘

14.5 기본형과 확인형 대화상자

14.6 다중 버튼형 대화상자

14.7 목록형 대화상자

14.8 진행바형 대화상자

14.9 단일 선택형 대화상자

14.10 다중 선택형 대화상자

14.11 뷰형 대화상자

14.12 실험하기

15장 스타일과 테마

15.1 프로젝트 소스 구성

15.2 컬러 객체 정의 – res/values/colors.xml

15.3 스타일 객체 정의 – res/values/styles.xml

15.4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15.5 액티비티에 테마 설정하기 – Androidmanifest.xml

15.6 액티비티에서 스타일 제어하기

15.7 실험하기

16장 앱 메뉴와 화면 전환 그리고 앱 연동

16.1 프로젝트 소스 구성

16.2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xml

16.3 콘텍스트 메뉴 정의 – res/menu/context_menu.xml

16.4 옵션 메뉴 정의 – res/menu/option_menu.xml

16.5 액티비티에 메뉴 설정하기 – src/com.owl.sample/*Activity.java

16.6 클래스 이름으로 액티비티 찾아 화면 전환 – src/com.owl.sample/cms/util.java

16.7 시스템 서비스 연동 (SMS, 전화걸기, 이메일, 웹) –

src/com.owl.sample/cms/util.java

16.8 옵션 메뉴 클래스 정의 – src/com.owl.sample/optionMenu.java

16.9 Androidmanifest.xml 권한 설정

16.10 실험하기

17장 애니메이션

17.1 프로젝트 소스 구성

17.2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17.3 투명 애니메이션의 정의 – res/anim/alpha.xml

17.4 회전 애니메이션의 정의 – res/anim/rotate.xml

17.5 크기 애니메이션의 정의 – res/anim/scale.xml

17.6 이동 애니메이션의 정의 – res/anim/translate.xml

17.7 합성 애니메이션의 정의 – res/anim/tween.xml

17.8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정의 – res/drawable/anim_sound.xml

17.9 레이아웃 애니메이션의 정의 – res/anim/layout_anim.xml, layout_scale.xml

17.10 액티비티 작성 – src/com.owl.sample/AnimationActivity.java

17.11 실험하기

PART Ⅳ 실전 앱 프로젝트

1 서비스 프로젝트 : 행운 번호 추천 앱 개발

1.1 프로젝트 소스 구성

1.2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1.3 서비스 클래스 작성 – src/com.owl.sample/MSGService.java

1.4 액티비티 작성 – src/com.owl.sample/ServiceActivity.java

1.5 Androidmanifest.xml 서비스 등록

1.6 실험하기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프로젝트 : 시한폭탄 게임 앱 개발

2.1 프로젝트 소스 구성

2.2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2.3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클래스 – src/com.owl.sample/theBroadcastReceiver.java

2.4 액티비티 작성 – src/com.owl.sample/BroadcastReceiverActivity.java

2.5 Androidmanifest.xml 리시버 등록과 진동 서비스 권한 설정

2.6 실험하기

3 SQLite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 복불복 게임 앱 개발

3.1 프로젝트 소스 구성

3.2 게임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3.3 스코어 보드 레이아웃 – res/layout/score.xml

3.4 스코어 보드 행 레이아웃 – res/layout/score_row.xml

3.5 SQLiteOpenHelper 클래스 – src/com.owl.sample/soreSQLiteOpenHelper.java

3.6 콘텐트 공급자 클래스 – src/com.owl.sample/soreContentProvider.java

3.7 게임 액티비티 – src/com.owl.sample/SQLiteActivity.java

3.8 스코어 보드 목록 어댑터 – src/com.owl.sample/scoreListAapter.java

3.9 스코어 보드 액티비티 – src/com.owl.sample/scoreActivity.java

3.10 Androidmanifest.xml 프로바이더 등록과 진동 서비스 권한 설정

3.11 실험하기

4 서버와 XML 해독 프로젝트 : 요리 정보서비스 앱 개발

4.1 프로젝트 소스 구성

4.2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4.3 행 레이아웃 – res/layout/list_row.xml

4.4 상세 정보 레이아웃 – res/layout/detail.xml

4.5 웹통신 클래스 – src/com.owl.sample/cmsHTTP.java

4.6 액티비티 – src/com.owl.sample/NetworkXMLActivity.java

4.7 Androidmanifest.xml 인터넷 서비스 권한 설정

4.8 XML 데이터 파일 작성 – /android2/food_list.xml

4.9 실험하기

5 QR 코드와 외부 API 프로젝트 : 바코드 이벤트 앱 개발

5.1 바코드 API 찾기 – zxing

5.2 zxing 라이브러리 만들기 – JAR 패키징, ant 컴파일

5.3 데모 프로젝트 구현하기 – com.google.zxing.client.android.CaptureActivity

5.4 데모 앱 실험하기

5.5 QR 코드 만들기

5.6 QR 코드 실험하기

5.7 바코드 이벤트 프로젝트 만들기 – com.owl.sample.QRCode

5.8 웹서버 준비하기

5.9 바코드 이벤트 앱 실험하기

6 센서 프로젝트 : 나이 측정 게임 앱 개발

6.1 센서 감지 프로젝트 소스 구성

6.2 센서 감지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6.3 센서 감지 액티비티 – src/com.owl.sample/SensorLogAcvitity.java

6.4 Androidmanifest.xml 세로 전용 화면 설정

6.5 센서 감지 앱 실험하기

6.6 나이 측정 게임 프로젝트 개요 및 소스 구성

6.7 나이 측정 게임 화면 레이아웃 – res/layout/main.xml

6.8 나이 측정 게임 액티비티 – src/com.owl.sample/SensorGameAcvitity.java

6.9 Androidmanifest.xml 세로 전용 화면 설정

6.10 나이 측정 게임 앱 실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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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안드로이드 마켓에 앱 배포하기 (PDF)